제165회 음성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2호
음성군의회사무과
2006년 2월 15일(수) 10시 07분
□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1. 2005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보고의 건
□ 부의된 안건
1. 2005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보고의 건(재무과, 종합민원과, 사회복지과, 환경보호과, 농정과, 공업경제과, 지역개발과)
(10시 07분 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16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2005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보고의 건(재무과, 종합민원과, 사회복지과, 환경보호과, 농정과, 공업경제과, 지역개발과)
(10시 08분)
어제에 이어서 계속해서 2005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결과에 대하여 집행기관의 보고가 있겠습니다.
오늘은 행정과, 재무과, 종합민원과, 사회복지과, 환경보호과, 농정과, 공업경제과, 지역개발과 순으로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행정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과에서 보고드릴 사항은 2건이 되겠습니다. 먼저 이준구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민간사회단체 특히 새마을단체에 지원되는 보조금을 집행함에 있어서 사업목적 외에 집행이 되지 않도록 집행 및 정산에 철저를 기하라는 지적에 대해서 민간사회단체에 지원되는 보조금을 집행함에 있어서는 사업의 목적에 합당하도록 해서 공익사업의 성과 고양에 노력을 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관리감독으로 철저한 집행 및 정산으로 민간사회단체의 보조금 집행에 투명성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두 번째, 정지태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공무원 해외연수 시 방문지를 너무 획일적으로 선진국으로 국한해서 방문하는가 하면 특정인이 수차례에 걸쳐 연수를 하여 너무 비효율적인바 담당 실무자 위주로 연수단을 구성하여 보고 배우고 와서 실무에 적용토록 방문지 및 대상자 선정에 철저를 기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선진 문물 습득과 행정제도 벤치마킹을 통해 군민에게 희망과 미래를 제시할 수 있는 혁신적인 신사고 정립의 기회로 삼고 있는 공무원 해외연수는 기존에 직무분야별로 추진하던 것을 개선을 해서 프로젝트팀, 평가유공팀, 지방행정팀 3개 분야로 나누어 실시할 계획입니다. 팀별로 성격에 맞는 선진국을 연수하여 군정발전에 도모하고자 합니다.
또한 특정인이 수차례 해외연수 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3년 이내에 해외연수를 실시하지 않은 자에 대해서 국외여행허가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그렇게 할 계획입니다.
이상 간단하게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윤병승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계시면 행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재무과장께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2건은 완료하고 2건은 추진중에 있습니다. 먼저 지방세 체납자에 대한 재산공매 철저입니다. 시정요구사항으로서는 지방세 체납자에 대한 재산공매 및 공공기록정보등록 및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성실하게 납세하는 납세자가 불신을 초래하지 않도록 하고 2000년도부터 2001년도 공매추진내역과 2000년도에서 2003년도까지 부동산 압류내역을 제출하기 바란다는 시정요구가 있었습니다.
조치결과로는 지방세 체납액 1백만원 이상 대상은 한국자산관리공사에 공매의뢰해서 결정 조치하겠으며, 금융거래 신용불량등록 대상은 체납액 5백만원 이상으로 사전등록예고제와 자진납부서를 송부하여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등록된 정보는 관리 및 보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2000년, 2001년 공매추진 내역과 2000년부터 2003년까지 부동산 압류내역은 별도 제출하였습니다.
다음은 공사 수의계약 체결업무 철저입니다. 공사 수의계약 체결시 타지역의 업체 선정을 지양하고, 가능하면 지역의 업체를 대상으로 계약을 체결하기 바란다는 요구사항이 있었습니다. 조치결과로는 수의계약 전자입찰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006년도 1월 2일부터 해서 일반건설공사에서는 추정가격 1천만원 초과 1억 미만, 전문건설공사에서는 1천만원 초과 7천만원 미만, 전기, 통신, 소방에 대해서 1천만원 초과 5천만원 미만, 물품용역에 대해서는 5백만원 초과 3천만원 미만을 확대해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입찰참가제한은 음성군으로 제한을 두고 근거는 지방계약법에 의해서 하고 있습니다. 특허실용신안 등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한 모든 계약은 관내업체와 계약을 체결할 계획에 있습니다.
다음은 공유재산 관리 철저입니다. 공유재산을 임대계약 체결 후 사용목적 외에 다른 용도로 무단 사용하지 않도록 지도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하천부지에 대하여 무단점유 현황을 2006년 3월까지 정확히 파악하여 제출하기 바란다는 요구사항이 있었습니다.
조치결과로는 대부자에게 공유재산을 임대 목적에 맞게 사용토록 적극 홍보하고 공유재산 실태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사용 목적 외에 다른 용도로 무단 사용하는 자를 색출하여 행정조치를 실시하는 등 공유재산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천부지 무단점유 현황은 현재 조사중에 있으며 16일까지 조사해서 조속히 조사 완료하여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지방세 체납액 징수대책 강구입니다. 지방세 체납액에 대하여 채권압류 후 경매 처분 및 독려를 강력하게 징수토록 대책을 마련하기 바란다는 요구사항이 있었습니다.
조치결과로서는 현년도 부과분 지방세를 97% 이상 징수하고 과년도 지방세 체납액을 30% 이상 정리목표를 설정해서 지방세 체납액 징수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세부추진 사항으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체납액 정리전담반을 구성 운영하고 장기상습체납자에 대해서는 강력한 행정제재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재산압류 및 공매처분을 하고 직장인 체납자에 대해서는 급여, 예금 등을 채권 압류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인⋅허가 등 관허사업 취소 제한을 요구하고 금융거래 신용불량자 등록제를 적극 활용하고 상습체납자 명단을 공개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간단히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강연수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윤병승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 계시면 두 가지만 재무과장님께 당부를 드립니다. 여기 답변에 포함이 되었지만 하천부지 관계는 건설과에도 확인을 하겠고 공유재산 중에서도 이것을 몇 번 지적을 했던 것입니다. 우리가 건수만 많지 적은 평수의 땅을 많이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어요. 확인을 하셔서 매각처분을 하고 필요한 땅을 다시 확보하는 것으로 하시고, 또 한 가지는 1차 임대를 한 사람이 2차, 3차 재임대를 한다는 얘기가 여러 건 들어오기 때문에 이런 것을 철저히 관리를 해주실 것을 당부를 드립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아니 계시면 재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종합민원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윤병승 의원님이 지적하신 다수인 관련민원 처리 철저에서 다수인 관련 집단민원 32건에 대하여 처리결과 내역을 제출하라는 요구에 대해서 2004년 11월 1일부터 2005년 10월 31까지 다수인 관련민원 처리내역을 제출해 드렸습니다.
다음은 강연수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사무실환경정비에 대해서 종합민원과의 실내등이 어두워 방문하는 민원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으므로 환경을 정비하고 민원인에 대한 친절·봉사 교육을 강화하여 달라는 사항에 대해서 저희 천장에 부착된 조명시설 형광등이 고장난 것을 전부 교체하고 미흡한 부분은 재점검하여 민원실을 보다 밝게 하였습니다.
다음은 민원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 근무개시 20분 전에 실시하는 친절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친절하고 신속 공정한 민원처리로 민원인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매일 아침에 민원인을 맞이하는 나의 각오를 지속적으로 낭독 실천하여 친절봉사가 원활히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이한철 의원님께서 지적을 하신 개발부담금 체납자 징수 철저에 대해서 개발부담금 체납자에 대하여 징수대책을 수립하여 징수에 철저를 기하라는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체납자에 대한 전국 재산조회를 실시하여 조세채권 확보와 5년 이상 체납자 중 무재산자는 결손처분을 검토하고 전화, 독촉장 발부, 현지출장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한 독려활동을 실시, 개발부담금 체납액 징수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강연수 의원님이 지적하신 민원서류 1회 방문처리 대책 강구에 대해서 민원서류 중 보완 처리된 서류가 다수 발생하여 민원인의 불편을 처리하고 있는바, 구비서류에 대한 홍보 및 대책을 강구하여 1회 방문처리가 될 수 있도록 업무에 철저를 기하여 달라는 시정요구사항에 대해서 민원담당부서에서 민원상담시에는 구비서류를 자세히 안내하여 민원서류를 보완하는 일이 없도록 관련부서에 통보하고 민원인이 인터넷 즉 G4C를 통하여 민원안내와 구비서류 및 법령을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민원에 대한 홍보를 실시하여 민원 편의를 도모함으로써 민원인의 방문처리제가 효율적으로 운영 정착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조치결과를 마치겠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종합민원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사회복지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첫째, 노인복지기금을 관리, 운영함에 있어 기금을 사장시키지 말고 다양한 노인복지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등 효율성 제고방안 지적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노인복지기금은 노인회의 자율성을 높이고 노인들의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사회활동을 지원하고자 음성군 노인복지기금 설치 및 운용관리조례 제10조제4항의 규정에 의거 기금의 이자수익금 중 10%의 재적립금을 제외한 잔액 범위 내에서 사용하도록 되어 있는바, 매년 이자수익금이 줄고 있어 현재 기금으로는 지회운영비, 게이트볼 대회비로 사용하기에도 부족한 실정입니다.
기금을 이용하여 다양한 노인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기 위해서는 지회운영비를 사회단체보조금에서 대체하도록 하고 기금으로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하는 방안도 있겠으나, 2007년도 노인수발보장법에 의한 예산을 확보하여 개별사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도록 대안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둘째, 관내 위생접객업소에 대한 위생처리교육 및 지도점검을 철저히 해달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위생접객업소에 대한 교육은 식품위생법 제27조에 의거 2004년도부터 식품위생 전 업종 기존 영업주에 대하여 매년 3~6시간의 위생교육을 한국식품공업협회 및 관련단체와 협조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2005년도 김치 파동 사건발생으로 식품제조 가공업소 119개소에 대하여 추가 교육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지도단속은 도 보건위생사업계획에 의거 퇴·변태 등 불법영업 합동단속을 월 2회 이상 실시토록 되어 있으며, 현재 월 3회 지도 점검을 실시하고 있음
세 번째, 삼성어린이집 주변에 대한 나무식재 등 조경사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2005년도 추진실적을 보면 옹벽 및 배수로 설치와 주차시설 사업에 5천만원을 투자하였으며, 느티나무, 소나무, 측백나무 등을 식재하였습니다. 금년도에는 유아의 환경적인 면 또는 교육적인 면에서 삼성면과 연계하여 꽃나무 식재 등 조경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이상 세 가지 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아니 계시면 사회복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환경보호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환경개선부담금 징수 철저에 대하여는 환경개선부담금 체납자의 건물 및 자동차의 압류조치 이후에 실질적인 체납금 징수를 위하여 재무과와 읍면 재무담당부서와 합동으로 징수활동을 연계 추진하여 체납금 징수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폐기물 관련업체 지도관리점검 철저에 대하여는 폐기물 중간처리업체 및 재활용업체 15개 업체에 대하여 분기별로 1회 이상 정기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부도 및 방치 우려 업체에 대하여 주 1회 이상 순찰을 실시하여 불법으로 폐기물을 방치하는 사례가 없도록 사전 예방 조치를 강구하겠습니다.
다음은 읍면 쓰레기봉투 판매검토입니다. 현재 금왕읍과 대소면을 제외한 7개 읍면은 쓰레기봉투 판매 업무를 농협에서 대행하고 있으며 금왕읍과 대소면도 대행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대형 폐기물 처리 건은 다양한 규격, 처리비용의 세분화 등으로 인하여 경제성이 없고 농협에서 기피하기 때문에 농협으로의 업무대행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다음은 생활쓰레기처리를 과거와 같이 직영으로 환원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생활쓰레기 처리 및 수집업무의 민간위탁은 공무원인력감축계획의 일환에 따른 것으로서 환원시 인력확보 등의 문제가 있으므로 향후에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월 1회 이상 대행업체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1일 2회 이상 쓰레기를 수거하도록 하고 읍면 사무소에서 가로청소를 직접 지시하여 보다 깨끗한 환경이 유지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농촌마을 단위의 순회도 철저히 하고 방치된 쓰레기 발견시 대행업체에 연락하여 즉시 수거하도록 하고 있으며, 대행업체에서 지시사항 위반 등 계약 위반사항 발생시 강력하게 조치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금왕 하수종말처리장 진입차량 운행지도 철저입니다. 2005년도 12월 9일 분뇨수집 운반업체에 대하여 분뇨 수집운반차량 운행시 금왕읍 시가지 통행을 자제하도록 협조공문을 발송하고 매월 분뇨수집 운반업체 교육시 분뇨수집 운반 차량이 시가지를 운행하는 것을 자제하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사정저수지 녹조현상 원인 분석 철저입니다. 2006년 1월말까지 사정저수지 주변에 대한 오염원을 조사하고 지도점검을 실시했습니다만 사정저수지 주변에는 공장이 1개소, 돼지사육 축사가 1개소, 식당이 4개소가 있는데 특별한 원인은 찾지 못했습니다. 사정 저수지 관리기관인 한국농촌공사 음성지사와 협조하여 녹조방지대책을 강구할 계획입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사정저수지는 저수지 물이 순환이 잘되지 않아서 녹조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현재 농촌공사 음성지사에서 2007년까지 73억을 투자해서 비상방수공사와 비상수문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비상수문공사가 완료되면 녹조현상이 다소 없어질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 환경보호과 소관 보고사항을 마치겠습니다.
윤병승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공무원들이 돈을 만지게 되면 사소한 일로 돈을 쓸 수 있는 일이 생기게 되니까 이것도 검토해서 넘기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나 생각을 해봅니다.
그리고 사정리 녹조 관계는 과장님이 73억을 들여서 비상수문을 내면 녹조현상이 나지 않을 거라고 말씀을 하셨는데 문제점은 거기 축산폐수, 공장폐수 아마 그런 것이 주원인이 되지 않나 생각을 해봅니다. 그래서 얘기를 듣기로는 축산폐수가 많이 흐르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 것을 다시 한번 점검을 해달라는 말씀을 드리고, 또 생활쓰레기처리 환원검토는 옛날같이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은가 생각이 됩니다.
지금 현 상태로 봐서는 그 비용을 가지면 그분들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되지 않나 생각이 드는데 물론 공무원 티오 관계 때문에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만 이런 것도 다시 환원을 해서 주민들한테 깨끗한 거리가 되도록 누가 봐도 살기 좋은 고장이 되도록, 일례로 들면 금왕 같은 경우는 쓰레기를 시가지에 버리고 있는 상황이 되겠습니다. 타 읍면은 어떤지 모르지만 아마 금왕은 특히 심한 경우인데 교통이 사통팔달로 지나다 보니까 그런 상황이 되지 않나 생각이 드는데 이것도 다시 환원검토를 하시는 것이 좋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그런 문제도 과장님이 어려운 자리에 계시는 건 분명히 알고 있지만 검토를 하셔서 군민이 깨끗하게 쓸 수 있는 거리가 되도록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이한철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 계시면 환경보호과장 한 가지만 지적을 하겠습니다.
본회의장에 가져온 서류가 당초에 낸 서류하고 보고내용이 순서가 바뀌었습니다. 본회의장에 오실 때는 사전에 서류를 철저히 검토해서 오시기를 특별히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계시면 환경보호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회의는 11시 5분에 속개하기로 하고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0분 회의중지)
(11시 10분 계속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농정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로 의원님들께서 지적하신 각종 축제 등 행사 추진에 대한 철저사항입니다. 시정요구사항이 음성청결고추축제등 각종 행사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나 타시도의 행사에 시기적으로 동시에 개최되어 특색이 없고 지역행사로 끝나서 아쉬움이 있다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여기에 따라서 음성청결고추축제는 고추뿐만 아니라 우리 지역에서 생산되는 각종 농산물을 모두 포함하는 종합적인 농산물 축제로 2005년 개최 시기가 다소 늦었습니다. 금년부터는 개최되는 각종 농산물 관련 행사를 농산물이 성출하 되는 시기에 맞춰서 개최하도록 조정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민간단체해외연수 대상지 선정에 대한 지적사항으로서 해외연수대상지를 선정할 때는 우리보다 영농기술이 우수한 국가나 지역을 선정 방문하여 배우고 와서 현장에서 접목하도록 하는 사항입니다.
여기에 따라서 우리 농업인의 선진농업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 또는 우리 경쟁대상지역으로서 성장하는 지역 및 우리 농산물이 수출돼서 유통되고 있는 국가를 대상으로 적절히 안배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각종 운영회 운영관계입니다. 영농 농림사업 국고 예산신청 및 지원대상자 선정을 위한 농정심의회 심의안건 6건에 대하여 자료는 이미 제출한 바가 있습니다. 2005년 농정심의회 심의 서류는 별도로 첨부해 드렸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네 번째로 농업인의 날 행사 지원에 대한 검토사항입니다. 매년 11월 11일을 농업인의 날로 정하고 지역별로 행사를 추진하고 있는바, 적극적으로 지원 예산을 검토하기 바란다는 사항인데 우리 농업인의 날 기념행사는 중앙과 지방으로 나누어 시행하고 있습니다.
2005년 중앙 행사의 경우 농협중앙회 강당에서 실시하였고, 부대행사로 농축산물 한마당 축제를 한 바 있습니다. 우리 군도 농업 관련기관, 농업인 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해서 앞으로 검토 계획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드렸습니다.
강연수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인의 날 행사지원 검토를 관련기관 농업인 단체 등에서 의견수렴을 해서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씀을 하셨는데 지금 농업인 전체를 보면 음성군 행정에서 지원되는 단체가 몇이나 됩니까?
실제 일반 농업인들이 예산을 가지고 지원을 받는 혜택은 그렇게 많은 것 같지 않습니다. 예산이 많아도 어떻게 생각하면 특정인에 대해서 지원되는 감도 있고 지역주민들도 그렇게 피부로 느끼는데 지금 2005년도 중앙행사에서 농협중앙회에서 하는 것은 우리 음성군에서 운운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 음성군 자체의 농민들이 진짜 1년 동안 고생을 하고 농업이라는 긍지를 심어주기 위해서 한마당 잔치 행사지원을 검토해 달라고 말씀을 드린 건데 획일적으로 축소해서 얘기가 되면 그런 행사는 할 필요가 없는 것이고, 우리 음성군에 농업인의 각종 행사가 많아도 실제 청결고추, 수박축제를 해서 각종 농산물이 있어도 실제 음성군의 농업인들이 군 단위 행사에서 긍지를 가지고 행사를 해 봤느냐 이겁니다. 그렇지 못했잖아요?
그러니까 적극적으로 검토를 해서 대대적으로 우리 음성군의 농산물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행사와 곁들여서 2006년도에는 농업인의 행사를 한번 충실하게 시도해 볼 필요성이 있다고 본 의원은 그렇게 생각을 하는데 과장님께서는 그런 의지를 가지고 계시는 겁니까?
윤병승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각종 위원회 운영 철저에 국고 예산 신청 거기 보면 지역특화사업추진계획 해서 금왕에 충북인삼영농조합 대표 송두완씨가 화재를 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인삼매매가 차질이 예상되는데 대책은 어떻게 하고 계신지…….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 아니 계시면 농정과장께서는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공업경제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불법주정차 단속 철저입니다. 불법 주·정차로 인하여 보행자의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바, 특히 횡단보도 및 시장주변에 불법 주·정차된 차량을 집중적으로 단속하고 무인주차단속시설 설치를 적극 검토하기 바란다는 요구사항이 있었습니다. 조치결과 및 계획으로는 현재 계도위주로 불법주정차 지도 단속이 추진되고 있으나 상습 불법주·정차지역을 선정하여 강력한 단속을 실시하고 미흡한 점을 보완하여 불법주·정차로 인한 보행자 사고 발생을 미연에 예방하도록 적극 노력 하겠으며, 무인단속 카메라 시스템 설치는 현재 불법주정차 단속전담요원으로 불법 주정차 단속에 노력을 하고 추후 필요시 장소를 선정을 하고 주민의견도 수렴을 한 후에 설치토록 검토하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위반 과징금 징수 철저입니다. 교통위반 과징금 체납자에 대하여는 재무부서와 합동으로 체납활동을 추진하기 바라며, 체납자에 대한 독촉사항에 대하여 자료를 제출해 달라는 요구사항에 대해서 저희들이 현재 주·정차 현황 부과건수가 27건에 110만 원입니다. 저희들이 징수를 13건에 54만원을 징수를 했고 체납조치로는 현재 자동차 압류를 해놓은 상태입니다. 현재 징수반은 2개 반에 4명을 운영을 하고 있으며, 분기 1회 이상 자체적으로 체납액 징수활동을 하고 있고, 재무부서의 체납활동시 합동으로 체납액을 징수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체납자 조치자료는 별도로 통보해 드린바 있습니다.
다음은 주차난 해소 방안 강구에 대해서 차량의 증가로 인하여 주요시가지 및 시장주변에 주차공간이 없어 주차난이 심각한데 공용주차장을 확보 설치방안을 검토하여 적극 추진하기 바란다는 요구사항이 있었는데, 조치결과 및 계획으로는 주요 시가지 및 시장주변에 주차 문제가 유발되고 있으나, 공용주차장의 주차면이 부족하기 보다는 도보를 통한 이동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시가지나 시장 주변에 주차를 하는 주민의식 개혁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되어 이에 따른 캠페인 및 지속적인 계도, 불법주정차 단속 등을 통하여 심각한 주차난 해소에 노력하도록 하겠으며, 공용주차장 확보, 설치는 도시 인근 지역의 토지를 수용하여 주차장을 설치하여야 하는바, 이에 따른 토지확보에 어려움이 있고,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연차적으로 토지 및 예산을 확보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강연수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윤병승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아니 계시면 앞서 환경보호과 보고 때도 지적을 했습니다만 이번 공업경제과가 순번이 또 바뀌었어요. 세 번째 사항이 먼저 보고가 되고, 순서가 바뀌었습니다. 이것은 해당 실과소 하고 기획감사실하고 잘 안 맞는 것 같아요. 본회의장에 내는 내용은 사전에 제출하신 내용하고 순서가 맞도록 그렇게 철저하게 검토를 하시고, 내일부터라도 이런 경우가 없도록 신경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의원님이 아니 계시면 공업경제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지역개발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도시계획위원 위촉 철저입니다. 위원회를 운영함에 있어 도시계획에 전문지식이 있는 위원을 발탁, 위촉하여 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하기 바란다는 요구사항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음성군 도시계획위원회는 22명으로 당연직 위원과 해당 관련분야에 종사하는 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앞으로 위원회 재정비시 도시계획에 전문지식이 있는 위원을 발탁, 위촉하여 위원회가 건실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기능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도로편입용지 지적정리 건입니다. 새마을사업 등으로 도로로 편입된 토지에 대해서 정확히 파악을 하여 지적정리가 되도록 방안을 검토하기 바란다는 요구사항은 새마을사업 등으로 도로로 편입된 지적정리에 대하여는 주민 대다수의 토지소유자가 도로로 무상 사용하는 것을 조건으로 승낙을 하고 있으나, 지적 정리에 대하여는 차후에도 소유권 실권 등 불이익이 있을까봐 주민들이 원치 않고 있으며, 주민들이 쓰는 현황 도로 또는 관습도로는 지자체가 소유자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토지를 분할하여 지적정리를 하기는 법적으로 불가한 사항이므로 현실적으로 추진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라는 것을 이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경호정의 수질 악화 대책 건입니다. 경호정의 물이 순환되지 못하고 고여 썩는 냄새로 인해 설성공원을 찾는 주민에게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하고 있는바 수질을 정화시킬 방안을 강구해 달라는 요구사항입니다.
이 사항에 대해서 조치한 결과로는 2003년 3월에 수질정화기를 2천만원 투자를 해서 설치를 했습니다. 당초에 계약 조건 당시에는 2급수 수질로 했는데, 계약자가 이행을 하지 않아서 파기를 했습니다. 그 당시에 예산을 집행을 하지 않았습니다.
두 번째로 하천수에서 유입구와 배수구 사이에 하천수 순환을 위한 물막이 설치를 2003년 5월에 했는데, 이것은 상당한 효과를 봤습니다. 그러나 갈수기에는 다소 미흡한 결과를 초래한 바가 있습니다.
세 번째는 환경보호과에서 한 사업이지만 말씀드리면 수질정화를 하기 위해서 2005년 3월에 연 240주, 수련 756주를 심었는데, 연못바닥에 시트가 깔려있는데 활착이 안 돼서 판단하기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앞으로 물고기가 많기 때문에 과다 번식한 것으로 정리를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이 되고, 또 연못 내에 용존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기 위해서 강제 공기공급시설 설치기를 설치하는 것을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그런데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하천 바닥에 시트를 깔아가지고 그 밑에 흙이 전부 썩었습니다. 하수도 준설 토사같이 썩어서 이것을 제거하지 않고는 근본적으로 해결을 못 합니다. 그래서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저희들이 사업비를 추정을 해보니까 수면면적이 약 535평입니다. 여기에 70센티미터 정도 내지 1미터 정도로 준설을 해서 치환을 하려고 검토를 했을 때에 토사량이 약 톤수로 2,100톤 정도 됩니다. 이것을 제거를 해서 다른 데 매입을 못 합니다. 폐기물이기 때문에 폐기물 처리장으로 보내는데 그 폐기물 처리비용이 1억원이 됩니다. 기타 공사비가 한 3천만원해서 1억 3천만원이 있어야 해결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도 꼭 해야 되겠다고 의원님들이 판단을 해주시면 현재는 재원사정이 좀 어렵기 때문에 2007년도 본예산에 반영을 해서 추진하는 것으로 적극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강연수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때는 우리가 무상사용하는 것을 조건으로 해왔는데 과거에 우리가 한 것을 2차례에 걸쳐서 정리를 했는데 거기에 빠진 것은 소유자가 동의를 해주지 않은 겁니다.
그런 것도 하나의 방편으로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인데 행정에서 이런 것을 지도를 해서 지역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대책을 세워줘야 되는데 동네에서 옛날서부터 새마을사업으로 길 넓혀놓고 한 상황에서 이런 장치가 안돼 있기 때문에 그런 모순이 나오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그런 것을 다시 한번 검토를 해서 읍면 부락을 통해서 그 지역에서 분할을 요구해서 지적변경을 할 수 있는 요청이 된다면 할 수 있도록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병승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렇다고 해서 연풍정이라고 했는데 물을 없앨 수도 없고 또 저기다가 사실 돈을 무한정 들일 수도 없고 아주 물이 없을 수 없으니까, 가운데 한 2m 정도 물이 흐를 수 있도록 돌아서 나갈 수 있도록 연구를 해 보시고 자연석으로 사람이 내려갈 수 있도록 잔디공원을 조성하세요. 계속 내버려둬야 매년 썩고 냄새 나고 사람이 내려갈 수 있게 비스듬하게 만들어서 가운데는 물이 돌 수 있도록 하고, 그렇게 연구를 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 십년째 저러고 있으니까, 이상입니다.
질의하실 의원님이 아니 계시면 지역개발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에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내일 10시에 이 자리에서 행정사무감사지적사항에 대한 조치결과보고를 계속해서 듣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제16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자 합니다.
의원님들 별다른 의견이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별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3분 산회)
이한철 의원 윤병승 의원 반광홍 의원
안병일 의원 박희남 의원 이준구 의원
강연수 의원
○출석공무원
부군수우건도
기획감사실장양병준
행정과장안용섭
재무과장박형배
종합민원과장김기주
사회복지과장김영주
환경보호과장김석중
농정과장최춘영
공업경제과장김창회
지역개발과장심현규
○회의록서명
의장안병일
부의장반광홍
의원윤병승
사무과장유보현